연혁·지역특성
연혁
- 조선 철종(哲宗)(1850-1863)때 이곳 주민의 청원에 의해 면내에 여름에도 냉기를 내뿜는 빙산(氷山)이 있어서 빙산면(氷山面)으로 칭해 오다가 춘산면(春山面)으로 개칭했다, 그 후 얼어서 안나던 인재가 많이 배출된다고 함.
- 효선(孝仙), 불회(佛會), 상사(上思), 하사(下思), 봉미(鳳尾), 서원(書院), 중리(中里), 하리(下里), 귀천(龜泉), 금호(錦湖), 대동(大洞), 사품(沙品), 지음(旨音), 서제(書齊), 소랑(所浪), 등평(登坪), 옥정(玉井), 금동(金洞), 오목(梧木), 신흥(新興), 언지(言旨), 죽전(竹田)의 22개 동리를 관할하였는데 1914년 군면 폐합에 따라 효선(孝仙), 사미(思美), 빙계(氷溪), 금천(錦泉), 대사(大沙), 옥정(玉井), 금오(金梧), 신흥(新興)의 8개 동으로 개편 현재에 이르고 있음
지역특성
위치 및 지형
- 군의 남동단에 위치하고 있는 면(面)으로 면적은 66.81㎢이며, 인구는 2,363명이다. 금오(金梧), 신흥(新興), 옥정(玉井), 대사(大沙), 금천(錦泉), 빙계(氷溪), 사미(思美), 효선(孝仙) 등 8개 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재지는 옥정리다. 동쪽은 청송군의 현서면(懸西面), 서쪽은 가음면과 금성면, 남쪽은 가음면과 군위군의 고로면, 북쪽은 사곡면과 경계를 이룬다.
- 지형은 대부분 산지로 이뤄져 있으며 공산(孔山), 문봉산(門峰山), 매봉산, 복두산(福頭山), 늑두산(勒頭山) 등의 험준한 산들로 둘러싸여 있는데 동부 산지에서 발원하여 면의 중앙부를 꿰뚫고 서쪽으로 흐르는 하천 연변에 약간의 농경지가 전개되어 있고, 전체 면적의 82%가 임야로 되어있다. 농가의 83%가 과수농사를 짓고 있으며, 마늘, 고추, 담배와 같은 원예 특용 작물의 재배가 성하다.
특이사항
- 명승지로는 한여름에도 얼음이 얼고 있는 빙혈(氷穴)과 훈훈한 바람이 나오는 풍혈(風穴)의 이경(異景)을 이룬 빙계(氷溪) 팔경이 있다.
명칭유래
- 본래 빙산(氷山)이란 산이 있어 빙산면이라 불리어오다가 조선 말기 제25대 철종때 면민의 청원에 따라 춘산면(春山面)으로 고쳐부르기 시작했으며, 현재의 행정구역은 1914년에 24개리에서 8개 법정리, 20개 행정리로 변경되었음
- 동쪽은 청송군 현서면(靑松郡 縣西面), 남쪽은 가음면(佳音面)과 군위군 고로면(軍威郡 古老面), 서쪽은 가음면(佳音面)과 금성면(金城面), 북쪽은 사곡면(舍谷面)에 닿아 있다.
페이지 만족도조사
- 담당부서 : 주민생활
- 전화번호 : 054-830-5123
- 최종수정일 : 2024-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