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지역특성
연혁
- 신라시대 아시혜현 또는 아을혜현에서 경덕왕(재위 742~765) 때 안현현으로 개칭하고 상주 문소군에 속함
- 고려시대 초 안정현으로 개칭되고, 현종 9년(1018)에 상주목에 속함
- 조선시대 세종 5년(1423)에 안동대도호부 비안현에서 1896년 경상북도 비안군으로 개칭되었으며, 당시 안계는 정서면과 정동면 일원에 속함
- 일제강점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기존 정서면과 정동면 병합하여 안계면으로 칭하고 의성군에 속함(안계면에 9개 법정동이 생성됨)
- 1988년 5월 1일 군조례(제1212호)에 따라 동을 리로 개칭함
지역특성
위치 및 지형
- 군의 서부 중심지역으로 서남으로는 위천을 끼고 안계평야를 이루며 동으로는 비안면, 남으로는 구천면, 북으로는 다인면, 서쪽으로 단북면과 경계를 이룬다.
특이사항
- 면소재지에는 일찍이 유명한 안계우시장을 위시한 시장이 발달되었고 서남으로 위천을 끼고 광활한 안계평야가 곡창을 이루고 있으며 군의 서부지역 6개 면의 생활 및 교통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음
명칭유래
- 의성군의 서부 중심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라 경덕왕때 안현현(安賢縣)을 불리다가 고려초에 안정현(安定縣)으로 개칭되고, 세종대왕(1423) 때 비안현(比安縣)에 속하게 되었다.
- 정동면(定東面)과 정서면(定西面) 등 2개면으로 되어 있었는데, 일제강점기 1914년에 부군면(府郡面) 통폐합에 따라 의성군에 속한 안계면으로 개칭하고 해당 동으로 용기(龍基), 교촌(校村), 안정(安定), 도덕(道德), 봉양(鳳陽), 위양(渭陽), 시안(枾安), 토매(土每), 양곡(陽谷) 등 9개 동으로 확정하였다.
- 면내 서북쪽으로 안계역(安溪驛)과 안계원(安溪院)이 있었던 유래를 취하여 명칭을 안계면이라 하고 면 소재지를 용기동에 두었다. 면 소재지에는 일찍이 유명한 안계 우시장을 위시한 시장이 발달되어 있고 서남으로는 위천(渭川)을 끼고 광활한 안계 평야가 눈길이 아득한 곡창을 이룬다. 동으로는 비안면, 안평면 남으로는 구천면과 위천을 따라서 경계를 이루고 북으로는 신평면, 다인면 서쪽으로는 단북면, 단밀면과 이웃하여 경계한다. 유서 깊은 비안향교(比安鄕校)를 비롯하여 관어대(觀魚臺). 개천지(開天池). 봉성산성(鳳城山城). 도덕약수장(道德藥水場). 대암산봉수대(大岩山 峰燧臺) 등 유적지와 경승지가 산재하여 있다.
- 면 소재지는 넓은 안계 평야를 끼고 있으며 서남으로 만경산(萬景山), 청화산(靑華山) 동쪽으로는 해망산(海望山), 봉성산(鳳城山) 북으로는 고도산(高道山), 문암산(門岩山), 곤지봉(坤地峰), 비봉산(飛鳳山)이 둘러싸고 있는 분지의 중심지역이다.
페이지 만족도조사
- 담당부서 : 총무재정
- 전화번호 : 054-830-5304
- 최종수정일 : 2024-07-15